차가운 낭만주의에 대한 개념은 클레에게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현실에 대해 항상 깨어있는 시각을
요하는 냉철한 의식이 '차가운 낭만주의'라는
개념을 설명해준다.
클레가 형식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때에도 그는 두가지다른 방향을
병용한다. 그가 사후의 세계와 추상성에 치우쳐서 그린다면, 말 많은
인간의 사건들을 분석할 때는 스케치를 중간쯤으로 놓아둔다.
그는 1916년 일기에 다음과 같이 쓴다.
-내 작품속에 나타나는 사람이 인류를 대표하지는 못하지만, 우주의
한 점을 나타난다. 나는 아주 멀리까지 보고 거의 언제나 가장 아름다운
것을 발견한다.-
사악한 즐거움이 없는 신성함,저 세상을 향한 향수나 낭만주의적 아이러니,
추상성과 색채, 은유적인 사고와 그림 -반대되는 극적인것사이를
구별하게 만드는 것은 클레가 저 세상을 보고 있느냐 혹은 이 세상을
보고 있느냐에 달려있다.
한눈은 위를 쳐다보고 있고 다른 한 눈은 아래를 쳐다보고 있는
[더 연약한 천사 more feminine angel 1939]와 같은 그림은 서로 다른
두 방향에서 사물을 관찰하는 클레와 같이 각자의 위치로부터 바라본다.
이런 상반성은 세상에 대한 그의 창조적 시각 뿐만 아니라 클레의
개념을 정의한다. 그가 젊었을 때부터 형태가 이런 상반되는 극에 따라
생활과 예술의 영역이 결정되었다는 사실은 그에게 매우 명백한 것이었다.
1902년 6월 로마에서 돌아온 후 잠깐동안 그가 죽을 때까지 거의
변하지않고 그대로 남아있는 일기에 이런 개요를 써 넣었다.
-현재 진실로 세가지밖에 없다. 첫번째 것은 객관적 태도를 갖추고
있고 건축의 중심지로서의 그리스로마의 유물, 두번째 것은 주관적인
태도와 음악의 중심으로서의 크리스트교, 세번째 것은 작은 에고의
상태이다.-
나중에 다른 개념들이 정적인 것은 속되고 활동적인 것과 조화를
이루며 저 세상의것과 조화를 이룬다는 상반된 개념들에 첨부된다.
확실한 범위를 위해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문체상의 개념은
예술적 견해로 결정되는 극과 마찬가지로 이런 제도에
포함될 수있다. 클레는 1924년 그의 예나 강의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차이점과 정확히 일치한다.- 현실에 대해 항상 깨어있는 차가운 낭만주의는
기본적으로 두개의 반대되는 극 사이에 균형을 잡기위해 노력하는 것 밖에
되지않는다. 왜냐하면 주관적인 낭만주의 태도는 음악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저 세상을 향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차가운 낭만주의가 반대되는 측면 둘 다를 동시에 포함할 수 있었다면
'차가운 낭만주의'라고 규정되었던 그의 스타일이 가능 했는지도 모른다.
클레의 낭만주의는 어떤 편에게 유리하게 또다른 한 편에게는 불리하게
규정되어 질수 있는 것이다. 그의 낭만주의는 전체 우주를 껴안는 대립물들의
개념이다. 결론적으로 그는 어떠한 도덕적 가치도 선과 악의 개념으로 수용하지 않고,
선과 악의 개념을 전체성을 생성시키는 모여진 힘과의 동의어로 규정시킨다.
쉘링은 1809년 그의책 [인간 자유의 정수 the essence of human liberty ]에 쓴
것과 마찬가지로 낭만주의 사상과 직접적 관련을 보여 주는데, 신은 단지
살아있는 것이 아니라 자체이다.
그리하여 신, 즉 생의 정수는 선 뿐만 아니라 악 속에서도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반되는 대립물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는 낭만주의에 의해
발견되었던 것이 아니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이렇게 반대되는 관계는 도교의 음과 양의 법칙에서 발견되어진다.
하늘과 땅,빛과 어두움, 해와달, 남자와 여자,강함과 약함, 좋은것과
나쁜것 등의 이원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세계는 언제나
이중성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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