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의 조형예술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실험정신이다.
한 화가를 특징지을 수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표현 양식이
그의 작품에서 보여지는데 지금도 많은 화가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독수리와 함께 with the eagle 1918
9월 9일 클레는 릴리에게 이런 글을 썼다.
'대체로 견딜만 하오. 의무가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로 빠져들 수 있다오.
모든 부정 행위에는 그것에 대한 댓가가 있소. 그날은 약간 흐린 날씨였는데
점심때 나갈 수 있게 돼서 플루사우엔목장에 갔소. 난 매우 한적한 곳에서
물감 통을 꺼내어 거침없이 그려 가기 시작했다오. 저녁 무렵이 되었을 때
난 다섯 작품을 완성했는데 그중 세계가 무척 마음에 드오. 마지막에 그린
것은 거대한 주위 풍경의 힘을 그대로 옮겨 놓은것이라오.'
[동물원], [은둔자의 오두막] , [독수리와 함께]는 모두 1918년에 비슷한 상황에서
만들어졌다. [독수리와 함께]에 나타나는 신비한 분위기는 대부분 눈의 이미지에서
나온다. 눈은 [동물원]에서와 마찬가지로 나타난다. 하지만 이작품에서
눈은 독수리와 아케이드 아래에 놓여있다. 이 그림의 제목은 이 그림의
윗부분에 그려진 독수리에서 따왔다. 이 그림이 시사하는 것은 엄청난
모티브와 부드럽고 아주 작은 색채 사이의 차를 기본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눈에 마력적인 힘을가진 숲의 나무들은 높이 서 있는 아케이드 아래로
흩날리며 떨어진다. 그림 앞쪽에는 굴뚝에 연기가 나는 집이 있고,
작은 남자가 하나 있고, 두개의 잃어버린 입상이 있다. 이런 섬세함은
이야기책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러나 그런 것들은 그림 전체에서 발산하는
정제되지 않은 낭만적 분위기라는 측면에서 보면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은 책에서 전해지는 신비가아니라
신비함이 가지는 진실 그 자체이다.
그것은 단순한 시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모방이니 의인법에 의해
어떻게 이해되는가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아케이드는 새를 지탱하고
눈을 둘러싸고 있는 것이다. 고대 문화에 따르면 눈과 태양은 같은 종족이었다.
R 저택, 1919
이 작품은 프랑크푸르트 협회가 가지고 있는 모음 작품중에 하나였으나
1937년 경매때 다른 공공 콜렉션에서 나온 클레의 많은 작품들과 함께 팔렸다.
그 당시 그 그림에 대해 독일 사람들은 '퇴폐적 예술'이라고 생각했다.
이 작품 중앙에는 어린아이들 집짓기 놀이에나 나올 듯한 삼각형과
사각형으로 만들어진 매력적인 저택이 솟아있다. 그 저택 뒤에는
녹색 달과 노란 해 사이 갈색 언덕이 물결치고 있다. 왼쪽에는 자주색 길이
나타나는데 그 길은 오른쪽으로 감에 따라 좁아진다. 그 길가에는
식물이 자라고 있고, 대문자 R이 자주색 길과 갈색 배경을 뒤로하고
그 저택 옆에 아우트라인이 되어있다.
우리는 예전 학교 가는길에 이렇게 멋진 저택을 보았을 수 도 있다.
그곳은 어른들만 살기때문에 우리는 그 저택의 바깥만 알고 있었다.
저녁에는 그 집이 불이 밝게 켜져 있었기에 우리는 우리의 상상력으로
그 집을 인격화 했다. 클레는 자신도 모르게 그의 이 수채화에 인쇄된
글자를 사용하고 입체파 화가들의 화법을 빌려 썼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기술적이라기 보다는 상징적이다. 화가가 표의문자를
해석할 열쇠를 제공하진 않지만 화살이나 숫자가 그렇듯이 문자는
단어나 이미지를 상징한다. 단어를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글자는
시적 모티브가 된다. 하나로 된 글자의 사용은 [E 근처의 풍경 landscape near E]과
[건설중인 L광장 L Square in construction]에서도 나타난다.
하나로 된 글자는 우연성을 피하기 위해 생략이 허용된것이다.
'철학적 창조'에 나타나 있는 글을 보면 '조형예술의 표현 분야를
제한하고, 표현 수단을 사용되는데 경제적 증거를 주는 것에는 모두 이유가 있다.
E근처 풍경 (바바리안), 1921
이 바바리안 풍경은 길로 난 창문을 통해 볼 수 있는데, 이 시대에는 많은 농가들에
길로 향한 창문이 있었다. 유리창을 통해 둘로 접은 듯한 모양의 그림을 그리게 된다.
[차가운 마을 cold town], [빨간색과 녹색의 액센트가 있는 마을 town with red and green
accents]에서 찾아볼 수 있던 어린애들 건물 놀이 같은 순진한 큐비즘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들로네의 [똑같은 유리창 simul tanecus windows]시리즈에 나타나는
변화무쌍한 시각을 클레는 도용했으나 그의 작품에는 완전히 게르만적인
단단함이 있었다. 만약 그 작품에 삼각형 소나무 모양의 액센트가 없었다면
우리는 별다른 느낌을 받지 못했을 지도 모른다.
클레는 그의 바우하우스 학생들을 위해 이 작품에 대한 시각을 집약해야만 했다.
'중요한 긴장상태는 반대되는 면 사이에서 효과적이다. 용기를 만드는 길은
짧을수록 좋다. 비록 그 그릇 안은 텅비어있다 하더라도 이쪽 면 중심과
다른쪽 면 중심을 연결하는 사이에는 실제 내부 선이 있고 이런 긴장의
교환을 반복하면 같은선이 세개 만들어진다. 따라서 우리는 세개의 체적으로
된 용기를 만든다.
그림 표면에 색채의 부드러운 변화를 그리는 것보다 변화가 많은
가장자리가 그림을 확실하게 만든다. 사각형이나 글자나 점과 마찬가지로
장난감처럼 꾸며진 검은 소나무는 그림의 윗부분에서 바닥까지 초원으로
덮인 부분을 강조한다. 색채 사이의 차이는 아폴리네르의 선중에
하나로 요약된다. 즉, 빨간색 부터 초록색까지 모든 노란색은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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